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꿀팁

역세권 청년주택 조건 및 신청방법

by 지니그리니 2023. 4. 4.
반응형

역세권 청년주택 조건 및 신청방법

작년 12월에 실시한 역세권 청년주택 모집에서는 500여 세대에 4만 가구가 몰리면서 76대 1에 해당하는 높은 경쟁률을 보였던 적이 있습니다.

 

그만큼 인기 있던 역세권 청년주택 입주자 모집을 서울시에서 2023년 처음으로 역세권 청년주택 입주자를 모집합니다. 

 

역세권 청년주택이란 무주택 청년 및 신혼부부의 주거안정을 위해서 민간과 공공이 협력하여 대중교통 중심 역세권에 공급하는 임대주택입니다.

 

2023년 역세권 청년주택 입주자를 모집하는 물량은 강동구 성내동 등 서울시내 5개 단지이며 천호역, 동묘앞역, 신대방삼거리역,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불광역 인근으로 총 576가구 올 가을 입주 예정입니다.

역세권 청년주택은 한 단지내에 공공임대와 공공지원민간임대 세대가 혼합되어 있습니다.

공공임대는 주변시세 대비 30~70% 수준이며 민간임대는 특별공급은 주변시세 85%,

 

일반공급은 주변시세 대비 95% 수준입니다.

청년 계층의 역세권 정년주택 신청 조건

청년 계층의 역세권 청년주택 신청 조건 첫 번째는 모집공고일 당시 만19세 이상 만 39세 이하여야 합니다.

두 번째는 무주택자이여야 합니다. 

 

세 번째는 본인과 부모를 합한 가구당 월평균 소득이 100% 이하헤 해당해야 합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는 입주자 모집 시 본인 소득뿐만 아니라 부모 소득도 함께 확인할수 있도록 기준을 변경해 실제로 자산이 부족하고 소득이 높지 않은 청년에게 더 많은 입주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는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지 않아야 합니다. 하지만 예외인 경우도 있습니다.

장애인차량, 화물이나 택배 등 생업용 자동차, 택배와 배달 등 생계 위한 이륜자동차, 보호자 동반이 필요한 영유아 및 임산부를 위한 유자녀용 자동차가액 3,577만원 이하인 경우난 예외입니다.

신혼부부 계층의 역세권 청년주택 신청 조건

신혼부부 계층은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집니다.

'신혼부부 I' 와 '신혼부부 II ' 인데 신혼부부 I 유형은 시중 시세 30~50%,

 

신혼부부 II 유형은 시중 시세 60~70% 로 공급이 되고 신혼부부 I 혜택이 더 좋아 신청 조건이 조금 더 까다롭습니다.

 

신혼부부 I 의 기본 신청자격은 해당 세대의 월평균소득이 전년도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70% 이하 (배우자가 소득이 있는 경우 90%) 이며, 해당 세대의 소득과 자산이 기준에 부합해야합니다.

 

신혼부부 II 의 기본 신청자격은 해당 세대의 월평균소득이 전년도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100% 이하(4순위의 경우 120%)이며, 해당 세대의 소득과 자산이 기준에 부합해야합니다.

 

두가지 모두 순위별 신청자격 1순위는 임신 중이거나 출산, 입양으로 자녀가 있는(예비)신혼부부 및 만 6세 이하 자녀가 있는 한부모가족 입니다. 2순위느 자녀가 없는 (예비)신혼부부이고 

 

3순위는 1순위나 2순위에 해당하지 않는 사람 중 만 6세 이하 자녀가 있는 혼인가구 입니다.

역세권 청년주택 신청방법

역세권 청년주택 신청방법은 온라인 청약 신청으로 가능합니다.

http://www.i-sh.co.kr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청약 신청은 7단계로 모집 공고문에 있는 단지를 선택합니다.

 

역세권 청년주택 청약 신청기간은 2023년 04월 12일 수요일 오전 10시부터 2023년 04월 14일 금요일 오후 17시 까지 입니다.

 

서류심사 대상자 발표는 2023년 04월 24일 월요일이고 당첨자 발표일은 2023년 08월 09일 수요일입니다.

 

필요서류로는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 혹은 네이버 인증서로 로그인이 가능하니 준비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주변 시세 대비 30~50% 수준으로 역세권에 입지한 주변 주택 대비 싼 비용으로 거주 할 수 있습니다.

매년 2차에 걸쳐 입주자를 모집했으나 올해부터는 3차로 늘릴 예정입니다.

 

1차 모집이 4월에 마무리 되면 하반기에 2차와 3차 공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젊은층을 위한 주거정책이 더 많이 나왔으면하는 개인적인 바램입니다.

반응형

댓글